
Kivan's mini Quest MOD For Baldur's Gate BG:EE-Weidu
VERSION 1.3
Download:D&D Realm Next Naver Cafe
https://kivan.tistory.com/
Email:drizztdd@naver.com
1.인사
2.모드 간단 안내
3.설치
4.공략
5.고마운 분들
6.변경사항
7.기타
1. 인사
*********
안녕하세요. 처음 커피한잔이라는 아이디로 2010년도부터 2013년 사이에 렐름 카페 활동을 조금 하다가 Kivan이라는 아이디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예전에 미니 퀘스트를 50개 만들어 보겠다고 했었는데 현실은 그냥 꿈이었었죠. 그러다가 최근에 너무나도 생각이 나서 아쉬운 마음에 블로그를 뒤져보는데 예전에 만들어 놓았던 글들이 있더군요. 어떤 건 유치하기도 했고 스스로 만족한 것도 있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나이를 먹고 다시 보니 감회가 새롭더군요. 이것들을 복구해 보자는 마음으로 손을 댔습니다. 기억은 가물가물하고 생각은 잘 안 났지만 틈틈히 진행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단순한 것도 몇 개 섞여 있을 것입니다. 나이가 먹어가니 여러 중요한 일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주변을 돌봐야 하는 일들도 많아지고 있고요. 미니 퀘스트 모드는 천천히 책을 하나하나 읽는 것처럼 진행해 나갈 것 같습니다. 물론 저의 역량의 문제 때문도 있고요. 아무쪼록 조금이라도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
2. 모드 간단 안내
*******************
BG1에서 할 수 있는 미니 퀘스트 모음집입니다. 단일 퀘스트부터 연속된 퀘스트까지 골고루 섞여 있으며 난이도는 처음 하더라도 완료할 수 있는 정도로 구상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퀘스트 하나하나 그 자체를 즐기는 것을 목표로 만들고 있습니다.
3. 설치
**********
WeiDU 포맷 형태의 BG:EE 전용 모드입니다.
설치 방법:
1. 압축을 해제한 후, 파일들을 Baldur's Gate - Enhanced Edition 폴더에 넣어주세요.
2. `setup-KM.exe` 파일을 더블 클릭하세요.
3. 콘솔 창이 열리면 `Install Component [Kivan's MiniQuest Mod]?`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I]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4. 미니 퀘스트 설치가 끝난 후, 이어서 `Install Component [Kivan's Custom Kit (ChaosKnight Kit)]?`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카오스나이트 키트와 NPC 제이콥을 추가하고 싶다면 [I]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세요.
5. 키트 설치를 원하지 않을 경우, [N]을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르면 설치되지 않습니다.
※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할 경우에는 [R]e-Install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설치한 모드를 제거하려면 다시 `setup-KM.exe` 파일을 실행한 뒤 [U]ninstall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4. 공략
**********
퀘스트 개수가 많아서 자세한 공략은 생략하겠습니다. 블로그(https://kivan.tistory.com/)를 참고해 주세요. 현재는 BGT 버전으로 퀘스트 분류만 해놓은 상태입니다. 특별히 어려운 공략은 없지만 대화 선택지에 따라서 다른 결과들이 발생할 것입니다.
5. 고마운 분들
****************
모드를 통해 많은 분들이 함께 기억하며 계속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으면 합니다.
이 모드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신 D&D 렐름 카페의 혼마, 아스모데우스, 진카미사마, 블랙호크, yyht, 울프엣지, 왕초보, 레버넌트, 아미사, 듀오머, 500원라이터, 이 밖에도 많은 렐름분들... 감사합니다..
6. 변경사항
**************
v1.3
- 모드 개선 및 최적화: 모드 내 시각적 자원 및 오디오 처리 방식이 전면적으로 재정비되었습니다.
- [중요 안내: 이전 버전 사용자 필독]
: v1.3 이전 버전의 모드를 사용 중이신 분들은 해당 버전을 삭제하고 최신 v1.3 버전으로 업데이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는 모드 제작자와 사용자 모두의 저작권 보호를 위한 필수 조치입니다. 이전 버전의 일부 자료는 현재 버전의 라이선스 정책과 다를 수 있으므로, 제작자의 최신 의도를 존중하고 불필요한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최신 버전으로의 업데이트를 적극 권장합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 시각적 자원 전면 재정비: 모드 내 시각적 자원들이 전반적인 품질 향상과 일관된 경험 제공을 위해 재정비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에 포함되었던 일부 이미지가 교체되었으며, 새로운 이미지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v1.0a ~ v1.2j) 주요 개선 사항 요약
: 게임 내 오디오 처리 방식이 효율적으로 재정비되었습니다.
: 키토(Kito)를 비롯한 주요 NPC들의 등장 조건 및 대화 논리가 개선되어 퀘스트 진행 흐름이 더욱 원활해졌습니다. (연속적인 대화 및 출현 문제, 변수 누락 등 광범위한 수정 포함)
: 설치 과정 중 불필요한 파일/경로 삭제 및 중복 문제 등 설치 안정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특정 대사 파일(nwnico.tra, kito2.tra)의 오타, 중복, 대사 정리 등 텍스트 내용이 정비되었습니다.
: 특정 아이템('늑대왕의 불길한 망토')의 이름, 설명, 능력치에 대한 오류가 수정되고 개선되었습니다.
: 전반적인 버그 수정 및 게임 안정성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특정 NPC 대화 중 발생하던 튕김 현상 수정 포함)
: 다비온 캐릭터 초상화가 도입되었습니다.
: 스크립트 오류, 변수명 오타 등 다양한 기술적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ChaosKnight 키트의 설치 오류 및 적용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v1.0 : 첫 배포 버전, BGT 1.3d 버전의 40개 미니 퀘스트 모드를 BG:EE에 맞게 통합 및 이식.
7. 기타
***********
- 모드 라이선스 :
본 모드는 모든 권리가 보호되며,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별도의 허가 없이 상업적 이용, 배포, 또는 수정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사용된 외부 음원 :
'Goliath' by Scott Buckley - released under CC-BY 4.0. http://www.scottbuckley.com.au
이 작품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License)에 따라 사용되었습니다. 원작자의 적절한 공로를 인정하고 라이선스 링크를 제공하며, 변경이 있는 경우 이를 표시하였습니다.
본 모드에서는 게임 내 활용을 위해 음원의 시작 부분을 조절하고 반복 처리하여 사용되었습니다.
라이선스 전문: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4.0/
- 이미지 자원 출처 : 본 모드에 사용된 AI 생성 이미지는 다음 플랫폼을 통해 생성되었으며, 각 라이선스 조건에 따라 사용되었습니다.
SeaArt.ai 생성 이미지:
본 모드 내 AI 생성 이미지(BMP 파일 등)는 SeaArt.ai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이미지 생성에 사용된 주요 모델은 아래와 같으며, 이 모델들은 해당 플랫폼에서 생성된 이미지의 상업적 사용 및 배포가 명확히 허용되는 조건 하에 있습니다. 각 모델의 상세한 라이선스 조건 및 최신 정보는 SeaArt.ai 웹사이트(https://www.seaart.ai/ko/models)에 접속하신 후, 아래 명시된 모델 이름을 직접 검색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mberwyn SFW/NSFW
(참고: 본 모델로 생성된 이미지는 공유 시 모델 이름을 명시해 주시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Leather Armor | Fantasy
Lovecraft's Cthulhu LoRA [XL+Pony]
모든 AI 생성 이미지는 본 모드의 라이선스(상업적 사용 및 재배포 금지) 조건에 따라 배포됩니다.
***ChatGPT (DALL-E) 생성 이미지***:
* 본 모드 내 AI 생성 이미지(BMP 파일 등)는 **ChatGPT (DALL-E)** 를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 OpenAI 정책에 따라, ChatGPT (DALL-E)로 생성된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상업적 이용을 포함한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든 AI 생성 이미지는 본 모드의 라이선스(상업적 사용 및 재배포 금지) 조건에 따라 배포됩니다.
이하는 퀘스트에 관한 간략한 공략 및 소개 입니다.
<캔들킵> (14)
1. 비통한 남자
발더스게이트 북쪽 부근에서 슬픔에 잠긴 한 남성의 사연을 들어주는 간단한 퀘스트입니다.
2. 리버의 부탁 - 모기 처리
캔들킵의 리버가 쥐잡이 이후 추가로 모기를 잡아 달라는 부탁을 합니다. 모기가 떨어뜨린 아이템은 ‘정신 나간 폴’ 퀘스트에 필요하며, 퀘스트를 완료하면 굶주린 모기를 소환할 수 있는 소환봉을 보상으로 받습니다.
3. 초련이의 고민 들어주기
캔들킵 북쪽에 위치한 장소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강초련이라는 학생이 오그마 사원의 선생님과 불화를 겪고 있는데, 양쪽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짧은 이벤트입니다.
4. 소의 선물
모드 제작자가 소로 숨어 있네요. 원래는 힌트 없이 찾아가야 맞지만... 우리에겐 시간이 금이니 냉큼 선물을 받아 가세요.
5. 정신 나간 폴
창고 아래쪽에서 정신 나간 폴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는 모기의 눈알을 원하며, 눈알을 가져다주면 폴의 안대를 보상으로 줍니다. 이 아이템은 전 직업 착용이 가능합니다. 그는 ‘아키엘탄의 검’을 들고 있는데,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초반이라 상대하기 다소 어렵습니다. 물론 꼼수를 쓸 수도 있겠죠. 아키엘탄의 설정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그는 원래 네쉬켈의 수호기사였으나 리치 ‘앨크스’와의 전투에서 죽음을 맞고 언데드 전사가 되었습니다. 네쉬켈 수비대장 ‘애니’는 그의 딸이며, 그런 아버지를 무찌르게 되고, 이 검은 폴에게 전해졌다고 합니다. 폴은 과거 네쉬켈의 수호기사였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인물을 암살하기엔 마음이 아프니, '용성의 습격(1)' 퀘스트를 진행하면 코볼트와의 대규모 전투에서 폴의 마지막 모습을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검을 들고 캔들킵을 탈출하면 ‘사신 자비스’도 만나게 되는데, 이는 과거에 만들었던 모드의 설정입니다.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검의 설정에서 언급한 리치 앨크스가 등장하는 새로운 모드도 만들어볼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6. 사채업자
플리디아 옆에 사채업자가 새로 등장합니다. 플리디아에게 할루아의 역사책을 갖다준 뒤 다시 말을 걸면, 사채업자 관련 퀘스트가 이어집니다.
7. 메리 크리스마스 이브!
2024년 12월 25일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만든 소소한 이벤트입니다. 캐릭터 생성 후 캔들킵 시작 지점의 왼쪽, 스네쿠로치카 근처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완료하면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상자를 열려면 반드시 파티 AI를 켜 두세요!
8. 유령이 나타나는 악몽의 밤
캔들킵 여관 안에서 유령 퇴치를 의뢰받는 이벤트입니다. 진행 방식에 따라 베레고스트에서 연계 퀘스트가 연결됩니다.
9. 부낙 엘게와의 만남
캔들킵의 윈스롭이 운영하는 여관 2층에는 부낙 엘게라는 하프오크가 있습니다. 그와 대화하면 차원 이동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한 번 사용하면 휴식을 취한 뒤에야 다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네버윈터 나이츠 1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했습니다.
10. 잉그마르 해리슨
캔들킵 여관에는 자칭 ‘위대한 마법사’라 불리는 수상한 인물이 있습니다. 그와 대화하면 의미를 알 수 없는 이상한 말을 하며, 2층의 랜슬롯 경에게 편지를 전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이 퀘스트 완료 후 네쉬켈의 볼로가 있는 장소에 가면, 강력한 아이템을 제작해주는 임프가 등장합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예정)
11. 불면증
캔들킵 내 병영에는 민치 신병이 있습니다. 그는 일주일째 잠을 거의 자지 못하고 있으며, 병영 내 애꾸눈 오중사를 찾아가면 그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12. 리온의 우울증
캔들킵의 진료소에는 우울증에 빠진 청년 ‘리온’이 있습니다. 대화를 나누면, 옆에 있던 의사가 간단한 퀘스트를 줍니다.
13. 무릉도원
캔들킵에는 안중근이라는 화가가 있습니다. ‘도원행주도’라는 그의 그림은 100골드를 내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14. 용성의 습격(1)
현재로서는 캔들킵에서 진행되는 마지막 이벤트입니다. 고라이온과 대화하면 캔들킵을 떠나 오른쪽 숲 지역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그 전에 ‘용성’이라는 이름의 코볼트가 차원문을 통해 대규모 병력을 이끌고 이곳을 습격합니다. 고라이온을 비롯한 여러 지원 병력이 있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이 이벤트는 초창기에 제작한 것으로, 이후 연속 퀘스트로 이어집니다. 다만 미니 퀘스트 형식을 목표로 만들었기 때문에 떡밥만 던지고 스토리 전개가 급하게 마무리되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여유가 되면 따로 확장해볼 생각입니다.
<고라이온이 죽은 곳> (3)
15. 사신 자비스의 경고
캔들킵 오른쪽의 숲 지역, 이모엔을 만난 장소 부근에서 돈을 요구하는 거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와 대화한 뒤 악한 쪽으로 대화를 이끌어 가다 보면, 그는 사실 아키엘탄의 검의 행방을 이미 알고 있었으며, 주인공을 시험하고 있던 '사신 자비스'임이 드러납니다.
16. 체이스의 운명
고라이온과 함께 캔들킵을 탈출한 후 사망하게 되는 지도에서, 9시 방향의 절벽 근처에 자살을 준비 중인 체이스가 있습니다. 원작에서는 어떤 대사를 선택해도 그냥 잡담을 하다 도망가 버리지만, 이 모드에서는 원작에 없던 연출과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17. 늑대왕 랄프
고라이온이 죽은 맵의 약간 위쪽에는 세 마리의 늑대 무리가 있습니다. 늑대들을 소탕한 후 4시 방향 끝으로 가면, 이들의 복수를 위해 등장한 늑대 우두머리 '랄프'가 나타납니다. 그를 해치우면 약간의 보상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프렌들리암 여관> (1)
18. 지나치면 안 하느니만 못하다
소탐대실, 과유불급… 지나치면 오히려 더 많은 것을 잃을 수 있겠죠. 이런 교훈을 주는 이야기를 해주는 '청년1'이 프렌들리암에 있습니다. 그는 과연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려는 걸까요?
<베레고스트> (6)
19. 개량된 인프라비전의 투구
베레고스트의 썬더해머 대장간에는 '테런 퍼럼'이라는 대장장이가 있습니다. 만약 이전에 '폴의 안대'를 구했다면, 뿔산호 보석, 인프라비전의 투구, 500골드를 사용하여 투구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일반 투구와 비슷하지만, 메이지 클래스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가 착용할 수 있습니다.
20. 재료 수집 (1) - 미르랄 백합의 꽃잎
베레고스트의 조비얼 저글러 여관 2층에는 축제에 가기 위해 여행 자금을 마련하려는 젊은 남자가 있습니다. 그에게서 희귀 재료 아이템인 ‘미르랄 백합의 꽃잎’을 얻을 수 있습니다.
21. Monster
베레고스트 마을의 한 가정집에는 엄마와 아들이 살고 있습니다. 엄마인 엠마는, 아들이 친구들에게 자꾸 괴롭힘을 당한다고 하소연합니다. 원래는 연속 퀘스트로 구상했으나, 만들다 보니 단일 퀘스트가 되었습니다. 대화 선택에 따라 스토리가 달라집니다.
22. 시간은 금이라구 친구!
베레고스트 썬더해머 대장간 왼쪽 집에는 고블린이 있습니다. 그는 주인공에게 내기를 제안하는데, 일주일 안에 네쉬켈 광산 문제를 해결하면 마법 무기를 준다고 합니다. 이 무기는 일반적인 +1 마법 무기지만 초반에는 귀하기에 수락해볼 만합니다. 단, 보증금으로 천 골드를 걸며, 실패하면 잃게 됩니다.
23. 천 개의 얼굴과 냉혹한 킬러
‘캔들킵에서 유령이 나타나는 악몽의 밤’ 퀘스트를 완료하고, ‘더원’에게 픽스처의 이야기를 전달하면 이어지는 퀘스트입니다. 베레고스트 21시 방향 집에 있는 ‘토미’라는 아이와 대화한 뒤 발생하는 두 번째 에피소드로, 대화 선택에 따라 다양한 분기 이벤트가 있습니다.
24. 아스카리아 모드 (순한맛 버전)
손노리의 포가튼 사가 게임 ‘아스카리아 퀘스트’를 오마주한 퀘스트로, 2010년 D&D Realm Next 카페에 두 번째 미니 퀘스트로 올렸던 모드입니다. 당시에는 BG1에 비해 전투 밸런스가 극악이었고, 캐릭터를 TOB까지 클리어한 후 즐기는 분들을 위한 난이도였기에 가볍게 즐기는 분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습니다. 현재는 BG1에 맞춰 난이도를 재조정했습니다.
베레고스트 남쪽 지도의 동굴에서 어린 사파이어 드래곤으로부터 ‘진실의 수정 원석’을 얻은 후, 점성술사 파이와 대화하면 썬더해머 대장간의 '무쇠팔 폴'에게 가져가라는 지시를 받습니다. 이 가루는 닿는 모든 생명체의 본래 모습을 드러나게 하기에, 아스카리아의 부모에게 사용해 보려는 것이죠. 마지막에 등장하는 도플갱어와의 전투는 중간 보스였던 하우저(+1 무기 면역)와 비교하면 살짝 아쉬울 수 있습니다.
이벤트 중, 아스카리아의 부친이 에픽 몬스터인 ‘헤그맴논’을 호출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그냥 두면 룰북 기준으로 3.5판 에픽 몬스터인 헤그맴논이 등장하며, 이는 관상용 몬스터입니다. 물론 의지의 한국인이라면 해볼 수도 있겠지만요.
<내쉬켈 북서쪽 지역>(1)
25. 오우거 슬레이어 체드릭 : 내쉬켈 마을에서 11시 방향 지역의 중간 지점에는 자칭 '오우거 슬레이어'라고 소개하는 체드릭이 서 있습니다. 그는 지나가는 일행에게 자신이 오우거로부터 지켜주고 있으니 통행세를 내라고 요구합니다.
<내쉬켈>(8)
26. 용성의 습격 (2) : 내쉬켈 광산 메인 퀘스트를 완료한 후 내쉬켈 마을 시장 베런 가스트킬에게 가다 보면, 처음 캔들킵에서 습격을 주도했던 코볼트 '용성'을 다시 만나게 됩니다. 용성은 갑자기 퀴즈를 하나 낸 뒤 사나운 곰 가족을 소환하고 도망쳐 버립니다. 시시한 전투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참고로 어미 곰은 새끼 곰을 매우 사랑하여, 새끼가 다치는 것을 참지 못합니다. 유의하세요.
27. 코볼트 도적 : 내쉬켈 마을 남서쪽의 한 집을 방문해 소녀와 대화하면, 근처 나무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렸다고 말합니다. 소녀의 아버지가 최근 무언가가 접근하는 것을 보았다고 하며 불안해합니다. 그 장소로 가 보면 코볼트 도적 무리가 있으니, 소탕해 줍시다!
28. 래리, 데릴, 데릴! : ‘코볼트 도적’ 퀘스트 완료 후 소녀에게서 받는 후속 퀘스트입니다. 소녀는 내쉬켈 마을 남쪽 클라우드픽 산맥에 있는 Baldur's Gate 1의 제작자 NPC들에게 사인을 받아다 달라고 부탁합니다. 일종의 이스터에그 퀘스트로, 사인을 받아 소녀에게 전달해 줍시다.
29. 오블렉의 현상수배 : 내쉬켈 마을의 오블렉에게서 받는 의뢰를 확장한 퀘스트입니다. 원래 프리즘의 ‘에메랄드 도둑’과 브레이지의 ‘미쳐버린 내쉬켈 수비대장’ 퀘스트 이후 허전한 마무리를 보완합니다. 이 두 퀘스트를 완료한 뒤, 새로운 현상수배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놀성채 다리 부근의 오그릴론 두 명, 내쉬켈 광산 동쪽 끝의 레버넌트, 캔들킵 남쪽 지역의 드로스 메이지 오거를 처치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추후 업데이트 가능한 퀘스트입니다.
30. 키토의 의뢰 (1) - 놀 사령관 젠키츠 : ‘미친 브레이지 수비대장’ 퀘스트 완료 후 내쉬켈 마을로 돌아오면 퀘스트가 갱신됩니다. 다리 근처에 서 있는 키토라는 NPC가 주인공을 고용해 첫 번째 의뢰를 맡깁니다. 임무는 놀성채에 거주하는 젠키츠라는 사령관을 처치하고, 그가 지닌 표식을 회수해 내쉬켈 여관의 키토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31. 키토의 의뢰 (2) - 사이렌 리리온 : 키토의 두 번째 의뢰입니다. 서쪽 등대 지역에 있는 사이렌 부족장 리리온을 제거하는 임무입니다. 전투 전에 리리온 주변의 현혹 마법을 사용하는 사이렌들을 먼저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2. 키토의 의뢰 (3) - 북쪽의 피터 : 클락우드 숲의 한 동굴에 있는 ‘북쪽의 피터’라는 기존 NPC를 제거하고, 의식용 단검을 회수하는 임무입니다. 앞선 퀘스트들에 비해 비교적 쉬운 난이도의 ‘쉬어가는 퀘스트’입니다.
33. 키토의 의뢰 (4) - 카엘리스 베이마르 : 키토 시리즈의 마지막 퀘스트입니다. 목표는 자신이 창조한 공간에 은둔 중인 미친 마법사 ‘카엘리스 베이마르’를 처치하는 것입니다. 그가 전하는 진실을 듣고, 주인공은 그를 도울지 아니면 싸워서 임무를 마무리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클락우드 광산>(1)
34. 용성의 습격 (3) : 메인 퀘스트 중 클락우드 숲의 광산 퀘스트를 마무리하고 돌아가는 길에 코볼트 용성을 다시 만나게 됩니다. 이번엔 ‘꿈의 지니’와 함께 등장하여 주인공 일행을 습격합니다. 꿈속에서 지니가 내는 질문에 따라 두 가지 분기로 스토리가 나뉩니다. 복구 당시 기억으론 용성과의 전투에서 생존해야 하는 시간이 더 길고, 용성의 대미지도 훨씬 강력해서 파티원들이 도망가기 바빴습니다. 그러나 이번 복구에선 난이도를 대폭 낮춰 다소 쉬워졌습니다. 또 다른 루트에서는 꿈의 지니가 소환한 생명체와 싸우게 되는데, BGT에서는 특별한 공략법이 있었으나, BGEE에서는 일루전 생명체가 디스펠되면 죽는 것이 아니라 아예 존재 자체가 사라지기 때문에 스크립트가 중단됩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정공법으로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하이 헷지 남쪽 지역>(1)
35. 오크 그룸바르 : 하이헷지 남쪽 지역에서 ‘그룸바르’라는 이름의 오크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는 드물게 인간에게 호의적인 오크로, 이 때문에 동족에게 죽임을 당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방관할 수도 있고, 그룸바르와 대화를 나누며 개입할 수도 있습니다.
<발더스 게이트로 들어가는 다리 지역>(1)
36. 용성의 습격(4) : 용성의 습격 퀘스트의 마지막입니다. 꿈의 지니의 함정을 깨고 현실로 돌아온 후, 발더스게이트 다리 지역으로 가면 다시 용성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제 마무리 단계이지요. 사실 예전에 미니 퀘스트를 만들면서, 이 퀘스트가 '미니'라기보다는 하나의 연속된 긴 이야기처럼 느껴져서 미니 퀘스트의 취지와는 맞지 않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급하게 마무리했던 기억이 납니다. 비록 용성과 다비온의 관계 등 풀어야 할 이야기들이 남아 있어 조금은 아쉽지만, 일단은 여기서 마무리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카니발>(3)
37. 재료 수집(2) - 요정 꿈의 가루 : 카니발 맵의 어느 천막 안에는 페이(요정) 세계에서 떨어져 나온 은빛 가루를 팔고 있는 흥정꾼이 있습니다. 이에게서 특정 희귀 재료 아이템을 구할 수 있습니다.
38. 피어나는 베일의 영약 제조 : 카니발 맵에는 아름다운 꽃을 관찰하고 있는 약초 학자 알저 벨럼이 있습니다. 그는 아름다운 꽃을 바라보며, 과거 젊었을 때 단 한 번 제조했던 영약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미르랄 백합의 꽃잎과 요정 꿈의 가루를 가져오면, 자신이 갖고 있는 문시어의 눈물을 이용해 ‘피어나는 베일의 영약’을 제조해 보겠다고 하지요.
Elixir of the Blooming Veil - 약초 학자 알저 벨럼이 본인만의 비법으로 만든 희귀한 영약. 이 물약을 마시면 죽어가는 사람도 살릴 수 있는 힘이 있으며, 모든 질병과 독, 귀머거리, 실명, 정신 박약은 물론 레벨 드레인까지 회복시키고 마신 자의 체력도 원래 상태로 되돌려줍니다. 게다가 마신 자의 지혜까지 상승시킨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39. 대도 비티아르 : 카니발 남쪽 텐트에 들어가면, 자칭 대도라는 비티아르라는 NPC가 나타나 100골드를 소매치기하고 사라집니다. 원래는 여기까지가 기본 이벤트였지만, 너무 밋밋하다고 느껴져 조금 내용을 추가해 다듬었습니다. 처음엔 비티아르를 다시 만나는 장면을 상상했지만, '좀도둑 잡아서 뭐하겠어' 하는 마음에 결국 그가 다시 등장하지 않고 어딘가로 사라지는 것으로 마무리했습니다. 대신 그의 가족에 얽힌 기구한 사연을 소개하는 방향으로 마무리했지요. 실제로 우리나라의 대도 조세형 사건을 참고했습니다.
<발더스 게이트 지역>(1)
40. 니코의 고민 : 발더스게이트에 막 입성하면, 북동쪽 건물 입구 근처에 ‘니코’라는 남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는 병약한 자신을 대신해 약초를 캐러 간 아내가 하필이면 클록우드 숲으로 갔다는 소식을 듣고 망연자실해 있습니다. 근심에 찬 그를 위해, 아내의 행방을 찾아 떠나봅시다.
예전에 따로 정리해둔 글을 옮겨 보았습니다. 앞으로 큰 버그만 없다면, BG:EET 호환 버전도 만들어볼까 합니다.
현재 추진 중인 미니 퀘스트 모드들은 모두 순수하게 오리지널 BG1의 난이도와 플레이 스타일에 최적화되어 있는 모드들이기 때문에, 만약 하드코어한 난이도로 플레이하시길 원하는 분들께는 이 모드가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적의 종류에 따라 생각보다 고전할 수 있는 NPC도 있겠지만, 모드 구성상 초반에 경험치를 더 받고 시작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그렇게 어렵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